Friday, January 16, 2015

기독교와 제사문제


기독교와 제사문제

■ 기독교인들은 왜 제사를 안 드립니까? 그것은 조상공경의 미풍양속에 반하는 것 아닙니까?

■ 유교식 제사를 우리의 전통문화로 봐야 합니까? 아니면 우상숭배로 봐야 합니까?

기독교는 추도식·추모예배로 제사드리는 것 전통문화 더 수용할 추모예식 생각해 볼만


기독교인들은 왜 제사를 드리지 않는가?라는 질문은 기독교에 대해 잘못된 편견을 가진 질문입니다. 기독교는 기독교적 방식으로 제사를 드리는데, 그것을 흔히 ‘추도식’ 또는 ‘추모예배’라고 부릅니다. 우리 민족은 전통적으로 유교적 방식으로 제사를 드려온 데 비해 기독교는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방식으로 제사를 드리기 때문에 기독교인들이 종종 오해를 받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230여년 전에 이 땅에 천주교가 처음으로 들어왔을 때, 제사 문제로 인해 천주교인들이 모진 박해를 받았던 것은 이미 잘 아는 사실입니다. 16세기에 중국에 들어갔던 예수회 신부들은 중국인들의 조상숭배 전통과 풍습을 훼손하지 않았고, 중국의 문화를 적극 수용했습니다. 그래서 기독교의 하나님을 유교의 상제(上帝)와 같다 하여 하나님을 천주(天主)로 부르게 했습니다. 그러나 도미니칸 수도회와 프란체스코 수도회는 토착문화를 수용하는 예수회의 선교방식에 반대 입장을 취했고, 이 문제는 나중에 로마교황청과 중국황실과의 갈등문제로 비화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교황 클레멘트 2세는 1715 3 19일에 교서를 발표해 전 세계 가톨릭 교인들로 하여금 조상제사를 금하게 했습니다.

1784
년에 베이징에서 세례를 받고 한국 땅에서 선교활동을 시작한 이승훈, 정약용, 이벽, 권일신 등은 교황청의 지침대로 조상제사는 하나님 숭배에 반대되는 미신이라고 가르쳤고, 이로 인해 수많은 순교자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소위 천주학(天主學)과 유학(儒學)의 갈등이 한국 땅에서 시작되었는데, 당시의 권력층은 천주교를 무부무군(無父無君)의 사교(邪敎)라고 박해했던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를 거쳐 온 가톨릭은 1939년에, 교황 파이우스 12(Pius ?)에 의해 조상제사를 허용했습니다. 교황청은 “문화와 전통적 습관의 의미가 바뀌었으므로 조상제사는 하나의 시민적 미풍양속일 뿐, 종교적 의식이 아니다”라고 선언했습니다. 그리고 65년의 제2바티칸 공의회 이후 가톨릭은 전통문화에 더욱 개방적인 입장으로 바뀌었으며, 지금은 적극적으로 우리의 전통적 제사문화를 수용하는 입장에 서 있습니다.

가톨릭 보다 100여년 후에 이 땅에 들어온 개신교의 선교사들은 한국의 조상제사 문제에 대해 매우 엄격한 입장을 취했습니다. 마펫(S. A. Moffet, 18641939) 목사는 1893년에 신자의 규범을 만들어 세례훈련의 교재로 삼았는데, 그 규범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사신(邪神)우상숭배 금지, 조상제사 폐지, 주일성수, 부모공경, 축첩(蓄妾)엄금, 가정의 순화(자녀에 대한 예우), 음주 도박 도둑질 간음 거짓말 등의 악습폐지, 근면성실하게 일해 가정생계를 풍족히 할 것” 등. 원입교인에게 세례를 주기 위해 3개월 동안 이러한 교육을 시킨 후 그 내용을 지키기로 서약하면 세례를 주었던 것입니다. 개신교 역시 가톨릭이 처음에 그랬던 것처럼, 조상제사를 우상숭배로 여겼고 그 관념적 뿌리가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사문제가 크게 사회문제가 된 것은 1920년입니다. 동아일보 1920 9 1일자 보도에 의하면, 경북 영주에 살던 권성화라는 사람이 기독교로 개종하면서 돌아가신 어머니의 조석상식(朝夕上食)을 폐지했습니다. 그의 아내 박씨는 효성이 극진하여 시어머니의 조석상식을 지성껏 모셔왔는데, 남편이 이를 금하자 불효(不孝)의 죄를 죽음으로 갚기로 작정하고 시어머니의 신주(神主)를 뒷동산에 묻은 후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이 사건을 동아일보는 “애매 무죄한 기독교의 희생자! 남편이 예수교를 믿어 상식(上食)을 폐한 결과 며느리가 대신 죽어”라는 표제로 대서특필했습니다. 그 결과 기독교의 제사문제는 사회적 이슈가 되었고 온갖 비난이 기독교에 퍼부어졌습니다.

이 사건에 대해 동아일보 기자가 당시 YMCA 총무였던 이상재 선생에게 의견을 물었을 때, 그는 조상제사는 우상숭배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동아일보는 “조선의 제사는 일신사상(一神思想)에 위배되지 아니한다.” “선조기념과 우상숭배는 별개의 것이다.” 등의 제목의 기사를 3회에 걸쳐 게재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내용의 사설도 있었습니다. “제사란 선조의 영혼을 위로하고, 망각하지 아니하고 사모하는 예()인즉, 예수교도 영혼의 존재를 믿는 이상, 그 영혼 앞에 절하는 것이 왜 미신이며 우상숭배인가? 예수교가 처음 들어왔을 때 대개 무식한 천민들만이 입교했기에 선교사들에게 조선문화를 제대로 알려주지 못한 결과 선교사들은 제사를 우상숭배라고 가르치게 되었다. 만약 초대 교인들이 지식인들이었다면, 제사의 유래와 정신을 바르게 선교사들에게 가르쳤을 것이다. 제사의 폐단은 고쳐나가야 하되, 예수교인들이 제사를 우상숭배로 아는 것 역시 고쳐야 한다.(1920 9 10일자 동아일보 사설) 이 사설은 유학자 출신 기독교인이 썼다고 알려져 있고, 당시 지식인들의 생각은 거의 같은 수준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사설의 주요 내용은 지금도 고려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아무튼 이런 사건들의 여파로 기독교에서는 조상제사를 대신할 수 있는 추도식(또는 추모예배)을 강화하게 되었고, 조상의 사진과 촛불 등을 포함해서 조상을 추념할 수 있는 내용들을 보충했습니다. 서양의 전통에서는 가족들이 묘소에 찾아가서 꽃을 바치고 간단한 기도를 드리는 것으로 끝내지만, 우리나라의 기독교적 추모예식은 어느 정도 우리의 전통문화를 수용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우리의 전통문화를 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추모예식을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

강영선 한신대 교수

 

기독교인의 조상제사


기독교인의 조상제사 배척보다는 배려와 이해가 답이다

작성일자 2014/01/15 글쓴이 코이네

제사문제에 대한 기독공보의 기사 중 일부입니다.

비기독교 가정에서 설 명절을 보내야 하는 기독교인들이 ‘제사 문화’로 고민을 호소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유교적 풍습에 따라 비기독교 가정의 대부분이 ‘조상 제사’를 지내고 있어 어쩔 수 없이 참여해야 하는 기독교인들이 신앙적 혼란에 빠져 있다.얼마 전에는 기독교인 가정주부가 제사 치르기를 반대하다 이혼을 당하기도 했고법원에서는 가정의 분란을 초래했다며 이혼사유에 해당된다고 봤다.

이러한 문제를 두고 전문가들은 절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사 음식을 차리는 일은 돕더라도 절을 할 때는 선 자세로 묵상을 하는 식이다숭실대학교 문화선교연구소장 김명배 교수는 “제사 문제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기독교인들의 입지를 더욱 좁게 만들고 오히려 반감을 일으킬 수 있다”며 “당사자가 먼저 집안에 양해를 구하고 배타적이지 않는 범위 내에서 타협점이 되는 방안을 내세우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분에 대해 예장통합교단의 증경총회장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원로)는 한 칼럼 기고를 통해 명쾌한 해답을 주고 있다. 박종순 목사는

“효의 기본정신은 죽은 조상보다 생존해 있는 부모에게 정성을 다하는 것이다. 부모 생전에는 온갖 불효를 하고 세상을 떠난 뒤에는 묘역을 만들어 형식을 벗어나지 못한 제사를 반복하는 것은 효와는 무관한 행위가 되는 것이다….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가족공동체를 외면한다던가 따돌림을 받을 이유는 없다. 그리고 평소에 제사행위 자체 외에는 모든 면에서 ‘예수님 믿는 ㅇㅇㅇ가 최고’라는 평을 듣도록 해야 한다.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은 지키면서 가족들을 위한 배려와 돌봄, 섬김과 나눔에 있어선 으뜸이 되고 칭찬을 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사 문제가 기독교인에게 고민이 되는 이유는 한 가지이다. 바로 제사의식이 우상숭배인 것인가 하는 점이다. 여기에 대한 올바른 신학적 해석을 내려놓지 않은 상태에서 이런 저런 대책을 내놓은 것은 잘못하면 신앙혼합주의를 수용한다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천주교에서는 우리의 제사문제에 대해 처음에는 우상숭배라고 결론을 지었고, 이 때문에 엄청난 고난을 겪어야 했다. 조선말에  ‘사화’라는 말이 붙은 난은 대부분 제사문제와 관련된 천주교의 탄압과 무관하지 않았으며, 엄청난 수의 신자들이 이 때문에 순교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러다 최근에 와서 이러한 천주교의 결정은 당시 동양의 효사상과 그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 결정이었고, 천주교인들은 조상에게 효를 다하는 것을 배격할 이유가 없다 하여, 당시의 결정을 번복하여, 조상제사를 허용하기로 결정하였다그 때문에 현재 천주교인들은 조상제사로 인해 더이상 고민을 하지 않고 있다.

개신교는 제사문제에 대해서 이전 천주교와 같이 조상제사를 우상숭배로 규정하였고, 그 때문에 기독교인이라면 당연히 배척하고, 추방해야 할 잘못된 문화로 규정하였다. 그리고 그 전통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그리고 제사문화가 갖고 있는 긍정적인 부분, 효와 가족이 함께 모여 화목을 이루는 것은 권장해야 할 좋은 요소이기에제사 형식을 예배형태로 바꾼 추도예식으로 대체하기를 권해왔다. 그런데 이 추도예식은 온 가족이 모두 기독교인일 경우에는 좋은 방법이지만, 비신앙인이 함께 하긴 이질적인 요소가 크다는 것이 문제이며, 제사 때문에 겪는 가족간의 갈등은 해소되지 않는다는 문제를 여전히 갖고 있다. 도리어 제사의 형식이 둘로 나뉘는 문제가 생겨, 한 자리에 모여야 할 명절이나 추도일에 종교에 따라 가족이 따로 모이는 볼썽사나운 현상도 일어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제사는 우상숭배이므로 절대 해서도 안되며, 그 자리에 참석해서도 안된다는 율법주의적 입장을 고수한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당연히 제사문제로 인한 가족간의 갈등은 여전할 것이며, 기독교인들은 효도 모르는 후레자식으로 욕을 먹을 것이다. 또한 그런 배타적인 자세는 가족 간의 관계를 멀어지게 할 것이며, 가장 먼저 해야 할 가족의 구원을 내팽개치게 될 것이다. 우상숭배하지 말라는 말씀을 지켰더니, 네 형제를 내 몸과 같이 사랑하고, 그 영혼을 구원하라는 주님의 명령은 배척해버리는 이율배반적인 현상이 지속될 것이다. 무조건적인 배척이 답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제사를 드리는 이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하면 어떨까? 이런 말을 하면 혹 우상숭배하는 것에 동조하겠다는 뜻이냐라고 물을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 했듯이 조상 제사는 우상숭배의 요소도 있지만, 실제 제사를 주장하는 이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부모에 대한 ‘효’이다. 즉 제사는 효도의 한 표현이라는 사실을 인정해주는 것이다그렇기에 기독교인은 비신앙인들의 제사의식을 무조건 배척하기 보다는 부모에 대한 효의 전통으로 존중해주고, 제사의식에서 기독교인으로서 도저히 함께 할 수 없는 부분(차린 상에 절을 하는 행위 등)을 제외하곤 함께하는 것이다.

또한 절을 하지 않는 것도 조상에 대한 효가 없어서가 아니라 기독교인으로서 죽은 자에 대한 경배를 금하고 있어, 예를 차리는 형식이 다를 뿐이라고 잘 설명해서 오해를 불식하고, 불화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필요하다필자도 경험하는 것이지만 모든 다툼은 서로에 대한 이해가 불충분하고, 예의와 배려가 없을 때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그렇게 예의바르게 먼저 믿지 않는 가족을 배려하고, 양해를 구한다면, 불필요한 분쟁은 많이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모처럼 온 가족이 함께 모인 자리 더 없이 즐겁고 행복하게 하는 것 분명 주님이 기뻐하실 일이 아니겠는가바울처럼 우리도 이전에는 너희와 같은 죄인이었으나 이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고 고백하는 것처럼, 아직 예수의 구원을 알지 못해서 저지르는 잘못 무조건 미워하고 배척하기 보다, 어떻게 하면 이들도 우리와 같이 구원받은 백성이 되게 할까? 좀 더 넓은 마음으로 품어가는 것이 주님의 뜻이라 생각한다.

by 코이네 박동진 목사

 

Thursday, January 15, 2015

교황:"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어…타인종교 모독하면 안돼"

교황, '신의 이름 빌린 학살' 비난(종합2)

"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어…타인종교 모독하면 안돼"연합뉴스 |
 입력 2015.01.15 22:32 | 수정 2015.01.15 22:41
"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어…타인종교 모독하면 안돼"

(
하노이=연합뉴스) 김권용 특파원 = 프란치스코 교황이 신의 이름으로 학살 행위를 자행해서는 안 된다며 종교를 앞세운 테러행위를 강도높게 비난했다.교황은 15일 스리랑카 방문을 마치고 두번째 방문국 필리핀으로 향하는 항공기 안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이는 이슬람 과격세력이 최근 프랑스 주간지 샤를리 에브도 본사를 공격, 12명의 희생자를 낸 테러사건을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됐다.

↑ 프란치스코 교황이 15(현지시간) 아시아 최대 가톨릭 국가인 필리핀에 도착했다. (EPA=연합뉴스)

교황은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종교를 모욕하거나 조롱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그는 "표현의 자유에도 한계가 있다. 특히 타인의 종교를 모독하거나 조롱하면 안된다"고 말했다.특히 그는 기자들 앞에 서 있던 교황청 인사를 가리키면서 "만약 친구인 가스파리 박사가 내 어머니에게 욕설을 한다면 당연히 한 대 얻어맞을 것을 각오해야 한다" "그게 정상이다. 다른 사람의 신앙을 웃음거리로 만들고 모독하면 안된다"고 말했다.그는 필리핀 방문과 관련해 빈민과 착취당한 사람, 불의로 인해 피해를 당한 사람들에 주안점을 둘 것이라며 자신의 핵심 메시지는 가난한 자와 앞으로 나아가려는 빈민, 태풍 하이옌 당시 피해를 입고 지금도 여전히 고난을 겪는 빈민들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아울러 각국이 기후변화에 대해 한층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는 주문도 곁들였다.교황은 국제사회 지도자들이 올해 파리에서 열리는 정상회의에서 기후변화협약 체결을 위해 한층 적극적으로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그는 그러면서 각국 정부 지도자들이 과거 리마 회의때와 달리 파리회의에서는 한층 용기를 내주기를 기대해보자고 말했다.교황은 이날 최대 가톨릭 국가인 필리핀에 도착, 닷새간의 방문 일정에 들어갔다.스리랑카 방문을 마친 교황은 이날 오후 545분 군경의 삼엄한 경호 속에 마닐라의 한 공군기지에 도착,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과 가톨릭 고위 성직자 일행의 영접을 받았다고 GMA방송과 외신이 보도했다.필리핀 전역의 교회들은 교황 방문에 맞춰 일제히 종을 울리며 환영했고, 교황의 차량 행렬이 지나는 도로 주변에는 약 80만명의 인파가 몰렸다.가톨릭 수장의 필리핀 방문은 1995년 요한 바오로 2세 이후 20년 만이다.프란치스코 교황은 또 이슬람, 그리스정교회, 힌두교, 개신교, 유대교 등 다른 종교 지도자 10명을 만나 종교분쟁 해소를 위한 관용과 화합의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필리핀 당국은 교황 방문기간에 행사장 주변을 중심으로 약 5만명의 군과 경찰을 배치하는 등 삼엄한 경비를 펼칠 방침이다.당국은 또 교황 방문시기를 전후해 비행장 주변의 항공기 이착륙을 금지하고 주변 도로도 차단했다.위협 가능성을 언급하며 시민의 협조를 요청한 바 있다.필리핀은 전체인구 약 1억 명의 80%가량이 가톨릭 신자인 아시아 최대의 가톨릭 국가다.

kk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