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urday, March 26, 2016

자왈 <삶도 모르는데 죽음을 어찌 알랴>


 논논어(論語)<265> 先進篇(선진편)(11)

     선진편은 문인들과 그 인물들에 대해서 평한 것이 많다. 모두 25장으로 되어 있다. 호인(胡寅)이란 학자는, "이 편이 민자건(閔子騫)의 언행(言行)에 대하여 말한 것이 네 군데나 되고, 그 중에는 민자(閔子)라는 존칭이 있는 것으로 보아, 혹 민자건의 제자가 기록한 것이 아닌가 한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논어의 선진을 상하로 나누는 경우 제11편 선진(先進) 이상을 상()으로, 그이하를 하()로 분류하기도 한다어(論語)<265> 先進篇(선진편)(11)

<삶도 모르는데 죽음을 알랴>   

       季路問事鬼神(계로문사귀신)

     계로가 귀신을 섬기는 것을 물으니

     子曰(자왈

     공자께서 말씀 하셨다.

     未能事人(미능사인) 焉能事鬼(언능사귀)

     "능히 사람을 섬기지 못하면서, 어찌 능히 귀신을 섬기겠느냐

     敢問死曰(감문사왈)

     "감히 죽음을 묻습니다"하고 계로가 물으니

     (

     공자께서 대답 하셨다.

     未知生(미지생) 焉知死(언지사)

     "삶을 알지 못하면서,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고대인은 사람이 혼백(魂魄)을 천지(天地)에서 받아서  이승에 태어 나오며, 죽으면 혼

     ()은 하늘로, ()은 땅으로 돌아가고, 천지(天地)로 돌아간 혼백(魂魄)은 신()이 된다고 믿었다.그래서 귀()는 귀()라고 설명하는 것이다. 귀신(鬼神)은 천지(天地)로 돌아간 혼백(魂魄)이니, 선조(先祖)의 신령(神靈)을 말하는 것이된다. 계로(季路)

     선조의 영혼을 섬기려면 어떤 방법이 좋으냐고 공자에게 물었다. 공자가 "아직 살아 있는 사람도 섬길 줄 모르는데어떻게 귀신(鬼神)을 섬기게 되겠는가?"  하였다. 그러자

     계로가 "감히 한마디 더 여쭙겠습니다. 사람마다 피할 수 없는 죽음이 무엇인지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 하고 묻자, 공자는 "삶조차도 아직 모르는데 어찌 죽음을 알겠는가?"

     하고 대답 하였다. 공자교(孔子敎)의 실천적, 현실적, 인간학(人間學)을 나타내는 좋은 예()이다. 이 장()  대하여  주자(朱子)  생사(生死)  암야(暗夜)와 같아서 생()의 의미를 알면 사()의 의의(意義)도 알게 되고, 따라서 제사의 의미도 이해할 수 있다고, 관념적(觀念的)이고 철학적(哲學的)으로 해석하였으나 진천상(陳天祥)은 이를 반대하여, 공자는 다만 인생의 실생활에 처하는 태도를 설명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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