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anuary 17, 2017

"공자가 고리타분하다고?

[배영대의 지성과 산책]
"공자가 고리타분하다고? 공자의 매력을 알려주마"

40 년간 서양철학을,  중에서도 하이데거를 깊이 공부해오던 그가 공자에 매료된 이유는 무엇일까.
지난해 12 『공자의 가치들』(에피파니)이란 책을 펴낸 이수정(63) 창원대 철학과 교수. 공자의『논어』를
50개의 키워드로 정리, 새롭게 풀이해 냈다....

질의: 공자철학은 도덕철학인가요.

응답 :도덕철학 정치철학입니다. 실천철학이라고 해도 되고. 그것이 국가의 힘으로 연결되는데 지금까지 너무 경시되고 무시돼 왔습니다. 그래서 총체적으로 나라가 흔들리고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데다 주변에 사대 강국이 포진해 있는 한국이 빛이 나려면 길은 오직 하나입니다. 질적으로 승부하는 것이지요.
....
질의: 공자철학은 조선시대 나라가 망할 때의 이데올로기 아닌가요.

응답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문제는, 조선이 공자를 왜곡했다는 것입니다. 정치권력을 사대부계층에서 계층을 유지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 악용한 측면이 있습니다. 『논어』에서 공자가 말만 제대로 들여다보면 공자의 성격은 조선시대가 보여준 그런 것과 상당히 다릅니다. 공자는 진심으로 제대로 세상 만들고 싶어 했던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인격적 가치를 구현하는제대로 사람 만들고 싶었던 거죠. 특히 군자.  
....
질의: 공자의 핵심 사상은 무엇이라고 보나요.

응답 :50개의 키워드가 핵심 사상입니다.  중의 어떤 부분을 핵심이라고 특정하는 것은 공자를 읽는 사람의 판단이나 선호가 작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어질 () 중요하다고 하는데, 보기에 따라 바를 () 인仁못지않게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군군 신신 부부 자자 대표되는 바를 정이 공자철학의 출발점입니다.  점에선 인보다 중요합니다. 세상이 바르지 못하기 때문에, 그걸 바로잡는 것이 핵심이라고 것이지요.
() ()이라고까지 말했습니다. 그런 정치가 바로 공자가 하고 싶었던 실천 철학입니다.

질의: () 어떻게 해석하나요.

응답 : 책에서 인은 편으로 나눠 설명해놓았습니다. 그만큼 내용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순명쾌한 핵심이 있습니다. 사람을(남을) 사랑하라’ ‘자기가 서고 싶으면 남도 세워주고,자기가 도달하고 싶으면 남도 도달하게 하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일을 남에게 하지 마라, 공자는 이렇게 인을 설명할 때마다 타인을 등장시킵니다. 사람() () 반드시 등장하죠. 인의핵심은 타인을 고려해주는 것입니다. 절대 어려운 얘기가 아니고 너무너무 심플한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사람이 사람다우려면 인간관계에서 나만 옳다고 하지 말고 남도 똑같이 생각해주라는 거죠.
....
공자에 빠진 서양철학자, 이수정 창원대 교수

요즘은 많이 나아졌다고들 하지만 얼마 전까지만 해도 동양철학을 신비주의의 일환으로 폄하하며 한계를 지적하는 이들이 적지 않았다. 철학=서양철학이란 등식으로 보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그의 시도는 파격이 아닐 없다. 동양철학의 한계를 묻자 '철학적 공화주의' 이야기했다.
[출처: 중앙일보] 2017.01.17

全文 보기

............................................................................................................................................................................................

No comments: